티스토리 뷰

인테리어

여름 가전제품 필수 TOP3, 이것만 있으면 홈캉스 가능

톡테리어 2023. 7. 31.

예전에는 어떻게 에어컨 없이 여름을 났는지 상상이 안 될 정도로 더운 여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여름 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더위도 있지만 찐득찐득하게 만드는 습기도 있습니다. 사막처럼 건조하게 더운 날은 오히려 감사하게 느껴질 정도로 습도는 사람을 괴롭게 만듭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지구온난화로 인해 하루하루 날씨를 예측하는 게 어려울 때는 더위와 습도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럴 때 여름 가전 3가지만 있다면 집에서도 편안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물론 누구나 아는 가전 3가지지만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1. 선풍기

선풍기의 장점과 단점

에어컨 없는 집은 있어도 선풍기 없는 집은 없겠죠? 아주 어릴 적에는 선풍기를 틀고 자면 위험하다는 이야기가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선풍기는 더위를 식히기 위한 기본 가전입니다. 모터에 의해 날개가 움직이면서 시원한 바람을 발생시켜 주는 가전제품입니다. 머리를 말릴 때는 물론, 굽굽한 여름 빨래를 냄새가 덜 나게 빨리 말리는데도 유용합니다. 선풍기의 최대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사실 기기 구매 비용과 전기세 걱정이 없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에어컨이 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에서 선풍기는 아주 좋은 대안입니다. 회전만 하는 기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온도를 낮춰주지는 못하기 때문에 시원해지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서큘레이터?

참고로 선풍기와 비슷하게 생긴 서큘레이터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대충 겉을 봤을 때는 너무 비슷하게 생겨서 똑같은 거 아닌가라는 착각을 할 수도 있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면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선풍기와 서큘레이터는 공통적으로 공기를 움직이게 합니다. 선풍기가 날개를 회전시켜 일으킨 바람으로 시원함을 느끼게 한다면, 서큘레이터는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해 날개를 이용합니다. 에어컨의 바람이 멀리 까지 가지 않을 때 서큘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이와 같은 이유입니다. 집이 좁으면 에어컨만 켜도 상관없지만 전체적으로 공기를 시원하게 해 주기 위해서는 서큘레이터를 같이 사용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2. 에어컨

캐리어 에어컨이라는 브랜드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미국의 캐리어라는 사람이 에어컨을 작동시키는데 중요한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는 개념을 개발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말 고마운 분입니다. 사실 에어컨만 있으면 어디서든 바캉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

에어컨 바람을 한 번 맞아보면 선풍기와는 비교도 안 되는 쾌적함에 몸이 녹아내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에어컨이 온도를 떨어트리는 능력도 탁월하지만 습도도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에어컨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에어컨 자체의 가격과 전기세입니다. 냉매 사용으로 인해 환경오염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사실 안타까운 일입니다. 예전에는 에어컨을 여름에 몇 번 틀지 않았던 것 같은데 더욱 더워지는 날씨에 에어컨을 자주 틀고, 또 그로 인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고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3. 제습기

제습기의 장점과 단점

제습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습한 곳에 사는지 몰랐지만, 사용하고나니 적당한 습도에서 산다는 건 이런 거구나 하고 깨닫는 분들도 많습니다. 에어컨과 제습기는 작동원리는 동일하지 않지만 결과적으로는 둘 다 습도를 낮춰줍니다. 다만 에어컨은 차가운 공기를 만들어내면서 주변을 뽀송하게 해 주고, 제습기는 틀수록 주변이 뜨거워지면서 습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여름에 사용하기에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에어컨만 있으면 되겠네라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에어컨의 경우 실내 온도가 낮아지면 제습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전력 사용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에어컨보다 가격이 저렴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말 그대로 습도를 없애기 위해 나온 제품이므로 제습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빨래를 말릴 때 제습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열이 많이 발생하고 갑갑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후에는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