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집에 어울리는 식탁을 고르려고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평소에 눈 여겨보던 브랜드? 디자인? 사이즈? 상판 재질? 식탁 모양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탁 상판 종류와 식탁 모양 종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상판 재질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고, 모양에 따른 식탁의 역할을 이해하고 나면 우리 집에 맞는 사이즈의 식탁을 좋아하는 브랜드에서 구매하는 것은 너무나 쉬워집니다.
1. 식탁 상판 종류
예를 들어 '나는 식탁 전체 재질을 나무로 할 거야.'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상판과 나머지 식탁 부분 소재를 다르게 제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식탁 상판 재질만 따로 놓고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판은 실제로 식탁을 사용할 때 가장 많이 맞대는 부분이기 때문에 심미성은 물론이고 실용성까지 갖춰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용성이란 식탁이 음식을 두고 먹는 곳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어떤 의미인지 금방 이해가 갈 것입니다.
(1) 세라믹
세라믹 상판은 금속이나 철제 다리와 잘 어울려서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내구성이 높고 튼튼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탁을 사용하면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스크래치, 열에 의한 손상 등에 대해 신경이 덜 쓰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뜨거운 냄비를 바로 올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른 소재에 비해 강하다는 것이지 굳이 상판을 상하게 하는 행위를 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단점은 무겁고 강한 충격을 주면 깨질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2) 대리석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집을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리석 식탁. 비싸지만 그만큼 대리석이 주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에 취향과 예산이 확고한 분이라면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상판의 종류입니다. 대리석의 질감과 모양에 따라 같은 식탁이라도 다른 식탁 같은 매력이 있습니다. 단점은 세라믹보다 더 무겁다는 것 입니다. 대리석 느낌을 주고 싶지만 가격 등 여러 제약으로 인해 세라믹 식탁을 선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대리석 식탁을 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정말 고급스럽기는 하지만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잘 생각해 보고 구매해야 하는 소재의 식탁입니다.
(3) 나무
원목, 합판 등 다양한 나무로 된 상판의 식탁이 있습니다. 원목 가구를 좋아하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나무만이 주는 따뜻하고 온화한 느낌이 있습니다. 목재의 종류에 따라 같은 나무 식탁이라 하더라도 다양한 느낌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도 넓습니다. 고급스럽고 규모가 있는 식탁을 원하면 통원목을 사용할 수도 있고, 예산이 제한적이라면 나무 형태만 띄고 있는 식탁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 중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무는 열과 습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그릇이나 냄비를 올려놓을 때 변형에 조금 더 주의를 해야 합니다.
2. 식탁 모양 종류
다양한 식탁 모양이 있을 수 있지만 크게 사각형과 원형을 다뤄 보려고 합니다. 이 형태가 식탁의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식탁은 고정해서 쓰는 식탁이 있고, 접었다 펼 수 있는 확장형 식탁도 있습니다. 당연히 튼튼하고 보기 좋은 것은 고정되어 있는 식탁이지만, 좁은 원룸에 살거나 상황에 따라 식탁 모양을 변형 시켜야 하는 일이 잦은 분들의 경우 공간 활용에 좋은 접이식 식탁도 추천드립니다.
(1) 사각형
가장 기본이 되는 식탁의 형태입니다. 사각형은 직선의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쪽 벽에 딱 붙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직선 네 개로 이루어진 특성 때문에 깔끔하고 무난한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역시 직선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이즈의 식탁이라도 손님이 왔을 때 붙여서 벌어지는 공간 없이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말 큰 사각형 식탁의 경우, 대화하는 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저택에서 식사하는 백작의 이미지를 떠올려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2) 원형
아무래도 원형 식탁은 곡선이기 때문에 사각형 식탁에 비해 곡선이 주는 부드러운 분위기가 있습니다. 다만 벽에 붙일 수 없기 때문에 차지하는 자리에 비해 실제로 낭비되는 공간은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을 차릴 때는 오히려 사각형보다 널널하게 공간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모서리가 없어서 아기가 있는 집에서 좀 더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식탁 모양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각형 식탁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 중 하나는 여러 명이 둘러앉아 대화할 때 균일하게 대화에 집중할 수 있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확장하기 위해 원형 테이블을 이어 붙였을 때 딱 붙일 수 없기 때문에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반원형
말 그대로 사각형과 원형을 반씩 섞은 반원형입니다. 원형 식탁을 변형 시킨 모양입니다. 반원형 식탁의 장점은 벽에 붙일 수도 있으며, 두 개를 사서 각각 다른 곳에서 쓰다가 손님이 왔을 때 하나로 붙여 커다란 타원형 식탁으로 쓸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평소에 자리를 많이 차지하는 식탁을 두기는 공간이 부족하지만, 손님이 많이 놀러 오는 집의 경우 반원형 식탁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길이의 직사각형 식탁에 비해 낭비 되는 공간이 있다는 부분은 아쉬울 수 있습니다.
알맞은 사이즈의 식탁 고르기
오늘 포스팅을 통해 나에게 맞는 식탁 상판 재질과 모양을 선택했다면 식탁 선택의 거의 모든 것을 끝낸 것입니다. 남은 것은 우리 집 부엌에 맞는 식탁 사이즈를 체크하는 것 뿐 입니다. 참고로 사이즈를 잴 때는 식탁과 의자를 두고도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여유 공간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브릭 소파 VS 가죽 소파 장단점 비교 (0) | 2023.07.28 |
---|---|
거실 소파 종류 : 일반, 모듈, 리클라이너, 카우치, 빈백 (0) | 2023.07.27 |
식탁 의자 종류, 식탁 의자 고르는 법이 궁금해요 (0) | 2023.07.25 |
인테리어 조명 종류, 간접광? 플로어 스탠드가 뭐야? (0) | 2023.07.24 |
인테리어 조명의 중요성, 우리집에 어울리는 조명 찾기 (0) | 2023.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