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동형 에어컨 또는 이동식 에어컨에 대해 알아 보고 계신가요? 집에 아예 에어컨이 없는 분들이라면 시스템 에어컨이나 스탠드 에어컨, 2 in 1 에어컨 구매를 당연하게 생각할 것 입니다.
그러나 이동식 에어컨을 고민하고 있다는 것은 아이방이나 서재 등 에어컨이 없는 작은방에서 느끼는 불편함 때문이겠죠?
오늘은 이처럼 실외기를 설치하기 어려운 상황, 이사가 잦은 상황, 작은 공간에서만 사용할 에어컨이 필요한 상황 등에 알맞은 이동형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추천 상품까지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이동식 에어컨이 아닌, 2 in 1 에어컨 고민하시는 분들은 위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동식 에어컨이 어떤 건지 알기 이전에 소음 걱정되는 분들은 실사용자들의 후기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동형 에어컨(이동식 에어컨)이란?
이동식 에어컨은 말 그대로 이동이 가능한 에어컨입니다.
보통 제품 아래에 바퀴가 달려 있어서 쉽게 이 방 저 방 이동을 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에어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천장에 설치된 시스템 에어컨이나, 일반 가정 거실에 있는 스탠드 에어컨인데요. 이런 에어컨은 모두 실외기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이동식 에어컨은 일체형이기 때문에 실외기를 따로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실외기가 본체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저기 옮겨다니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이 필요 없다고 생각했지만 갑자기 필요해서 설치해야 하는 방에 두기 좋은 에어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동형 에어컨(이동식 에어컨) 장점
1. 창문만 있으면 설치 가능
더운 바람을 배출할 수 있는 창문만 있는 공간이라면 어디든 이동형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설치 및 해체 편리
스탠드 에어컨이나 창문형 에어컨과는 달리 거의 설치라는 행위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사할 때 에어컨 이전 설치비가 40-50만원 선에 육박할 정도로 정말 고액인 점을 생각하면, 설치가 간단하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입니다. 선풍기 수준의 설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창문 판넬과 배기호스만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3. 공간 효율적 사용 가능
실외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창고에 보관도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에어컨을 사용하는 방 또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상대적 저렴
크기가 크고 넓은 공간을 시원하게 해주는 시스템 에어컨이나 스탠드 에어컨보다 더 비싸면 아무도 구매하지 않겠죠? 그러나 비슷한 역할을 하고 크기도 비슷한 창문형 에어컨보다도 저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전적인 이유를 고려해서라도 이동형 에어컨을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5. 제습기로도 사용 가능
원래 에어컨 작동 원리는 제습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동이 불가능한 일반 에어컨과 달리 이동식 에어컨을 사용한다면, 제습이 필요한 공간 곳곳에 이동형 에어컨을 직접 끌고다니며 더 효과적인 제습을 할 수 있습니다. 장마철에는 에어컨만큼 제습기가 꼭 필요하게 되기 때문에 제습기 구매 고려중인 분이라면 이동식 에어컨으로 두 가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동형 에어컨(이동식 에어컨) 단점
1. 작은 공간에서만 적합
그대신 작은 공간에서는 확실한 효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정말 시원할까? 하는 성능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작은 공간을 시원하게 냉각시켜주기 때문에 큰 공간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에어컨이나, 스탠드 에어컨보다 더 빨리 해당 공간을 시원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더 시원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2. 배기호스는 필요
실외기는 설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더운 공기를 빼주는 역할을 하는 배기호스는 필요합니다. 결국 창문을 통해 더운 공기를 배출해야 하기 때문에 귀찮게 느낄 수도 있지만, 배기호스 없이 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안입니다.
다만 그렇게 사용할 경우 더운 공기가 실내에 머물게 되기 때문에 에어컨을 사용하는 목적을 생각하면 배기호스를 사용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3. 소음 문제
제습기도 소음 때문에 사용을 꺼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소음은 이동식 에어컨 마다 다른 정도를 가지고 있고, 저소음이다 무소음이다 광고를 하는 제품들이 있지만 아직 까지 완전 무소음인 이동식 에어컨은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 정말 시끄럽다는 사람도 있고, 이 정도는 감안 가능하다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소음의 정도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구매 하려는 제품의 후기를 확인해보시고 소음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이동식 에어컨 추천 TOP3
위의 장단점을 고려했을 때, 작은 공간에서 에어컨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이동식 에어컨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장점과 단점을 읽어보니 이동식 에어컨이 나에게 적합하다고 판단은 했지만, 어떤 제품이 좋을지는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딱 3가지 브랜드의 제품만 추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꼼꼼히 성능과 가격을 읽어보고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적합할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LG 이동식 에어컨
첫 번째는 가전하면 LG, LG하면 가전. 바로 LG 이동식 에어컨입니다.
소개해드릴 나머지 제품에 비해 가격대는 있는 편이지만 편리한 A/S와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최저가 60만원 대에서 70만원 대 까지 다양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창문이 한 장이든, 두 장인 이중창이든 모두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목재 창틀이나 구형 알루미늄 샤시, 전통 창호등에는 설치가 불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격대가 비싼만큼 물통을 비울 필요 없는 에어컨입니다. 가끔 물통을 따로 비워주거나, 배수호스가 필요한 이동식 에어컨도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은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
또한 소음이 작은 편입니다. 조용한 승용차가 60db, 도서관이 40db이라고 하는데 LG이동식 에어컨의 저소음모드 작동시 39db이라고 합니다. 수면시 소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당연히 강력하게 작동시키면 소음은 더 커집니다.
2. 위니아 이동식 에어컨
위니아 이동식 에어컨은 2가지 모델을 소개해 드립니다.
1. MPP09EAWC
2. MPP07HAWC
어떤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드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깔끔한 화이트와 직각 모양의 두 번째 모델이 더 마음에 듭니다.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린 이유는 성능은 비슷하지만 디자인의 차이로 가격이 몇 만원 차이 나기 때문입니다. 사실 냉방능력은 첫 번째 모델이 더 세기도 합니다.
더 예뻐보이는 두 번째 모델이 조금 더 비싸지만, 몇 만원 정도는 인테리어 요소로 감안할 수 있다면 두 번째 위니아 이동식 에어컨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동식 에어컨도 크기가 꽤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 디자인으로 구매한다면 사용하면서 거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디자인에 큰 구애를 받지 않고 내 방이 아닌 사무실 같은 곳에 편하게 놓고 쓸 용도라면 첫 번째 제품을 가성비있게 구매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위 에어컨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분들의 사용후기를 읽어보시고, 소음이나 편리함 등을 확인해서 구매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3. 캐리어 이동식 에어컨
마지막 추천 이동식 에어컨은 바로 캐리어 에어컨입니다. 캐리어가 가장 먼저 에어컨을 만들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동식 에어컨의 특성상, 캐리어 에어컨이 소음이 특히 작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사용 후기를 봤을 때는 선풍기 강풍 정도의 소음은 된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방이 너무 더워서 구매했기 때문에 시원해진 것과 소음을 맞바꿨다고 생각하면 잘한 선택이라는 리뷰가 대부분입니다.
어떤 에어컨을 구매하게 되든 창문으로 더운 바람을 빼야 하기 때문에 이점 꼭 체크하셔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창문이 있는 공간에서 사용할 경우에 이동식 에어컨을 구매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그것만 고려한다면 올 여름 작은 원룸, 사무실, 서재 등에서 시원하게 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제품 구매하셔서 더위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송도 가구 박람회 무료 사전입장 등록 방법, 주차요금 (0) | 2024.05.22 |
---|---|
창문형 에어컨 설치 가능 불가능? 장점 단점 추천 제품까지 (0) | 2024.05.11 |
2 in 1 무풍 에어컨 추천 삼성 LG 브랜드 제품 비교 (0) | 2024.05.07 |
부산 홈리빙 & 생활용품전시회 무료 사전등록, 이벤트, 전시품목 (0) | 2024.03.29 |
커튼 vs 블라인드 차이점, 용도별, 장소별 창문 인테리어 (0) | 2023.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