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사나 인테리어를 새로 하면서 창문에 뭔가 설치해야 하는데 어떤 걸 사야하지 고민하고 있으셨나요? 햇빛과 우풍을 가릴 수 있는 것은 대표적으로 커튼과 블라인드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어떤 아이템을 선택해야 우리집을 빛낼 인테리어가 될 수 있을지 고민하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커텐과 블라인드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고민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용도와 장소에 알맞는 제품은 어떤 것인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꼼꼼히 정보 확인해보시고 우리 집 안방, 거실, 베란다에 알맞은 커튼이나 블라인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커튼 vs 블라인드
먼저 커튼과 블라인드의 공통점과 차이점 간단히 알려 드립니다.
공통점
커튼과 블라인드의 공통점은 기능적, 심미적 역할을 하는 인테리어 소품이라는 것 입니다.
첫 번째로 기능적 역할입니다. 커튼이나 블라인드는 여름이나 아침에 뜨거운 햇빛을 가려주고 추운 겨울에 외풍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햇빛을 직접 받아 색이 변할 수 있는 가구나 기타 집 안 제품들의 색이 변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두 번째로는 심미적 역할입니다. 여기서 개성이 드러납니다. 똑같이 햇빛을 가리고 바람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더라도 우리집 전반적인 인테리어에 맞게, 또는 거주하는 집주인이 원하는 스타일과 감성대로 재질이나 색감, 무늬를 고를 수 있습니다. 무늬나 색깔을 어떤 것을 고르냐에 따라서 집이 더 넓어보이게 하거나 좁아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차이점
커텐과 블라인드의 실물을 본 분들이라면 모두 알겠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모양입니다.
그리고 모양에 따라 당연히 기능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구체적인 기능 차이는 아래의 용도별, 장소별 추천에 따라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튼과 블라인드가 창문에 씌우는 옷 같은 역할이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다면 이 기회에 커텐과 블라인드에 대한 시야를 넓혀서 더 예쁜 우리집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리모델링 인테리어 하신 분들이라면 커튼쯤이야 라는 생각에 아무거나 샀다가 전체적인 인테리어를 아쉽게 하는 일이 없도록 특히 신경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용도별 추천
블라인드와 커텐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먼저 용도별 추천 제품을 알려 드립니다.
1. 빛 차단
빛 차단을 원하는 분은 숙면을 취하기 위해 안방에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하고자 하는 분들인 경우가 많을 것 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암막 커튼을 추천합니다. 밝은 색 암막 커튼도 있지만 어두운 색 커튼이 빛 차단이 조금 더 잘 되니 빛에 예민한 분들은 어두운 컬러를 고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우리 집 안방은 커튼보다 블라인드가 더 잘 어울릴 것 같은데, 블라인드로 빛 차단을 할 수 없을까? 고민인 분들을 위한 해결책도 알려 드립니다. 바로 우드 블라인드입니다.
우드 블라인드는 보통 오동나무를 사용합니다. 나무로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보통 흰 색을 띄고 있는 블라인드보다 햇빛 차단율이 높습니다. 나무니까 브라운 색만 있는거 아닌지 걱정하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암막 우드 블라인드 정보 궁금하신 분들은 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사생활 보호
요즘 현대인의 대부분은 아파트에 거주합니다. 아파트는 편리하지만 동간 간격이 좁은 경우에는 창문을 통해 사생활 침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저층에 거주하고 있다면 이런 점이 더욱 신경 쓰입니다.
하지만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암막 커튼을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집에서 아예 햇빛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햇빛을 적당히 받으면서도 내 생활을 보호할 수 있는 가볍고 얇은 직물의 블라인드나 커튼을 추천합니다.
장소별 추천
1. 거실
거실은 우리 집에서 가장 넓은 창문을 가지고 있는 공간입니다. 그만큼 집에 알맞은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해야 집의 분위기를 살려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크게 거실은 베란다 확장형이냐 아니냐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베란다를 확장한 구축 리모델링 집이나 신축 아파트인 경우에는 베란다가 없기 때문에 거실 창문은 가장 바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실 창문을 열면 바로 밖이기 때문에 외풍 차단을 위해 커튼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거실에는 햇빛을 적당히 받기 위해 얇은 불투명한 커튼을 설치하고, 밤에는 사생활 보호를 하기 위해 암막에 가까운 커튼을 두 개 설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블라인드 또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거실은 창문이 길기 때문에 가로보다는 세로로 긴 블라인드를 설치해서 빛이 들어오는 방향에 따라 블라인드 각도를 조절해서 햇빛을 충분히 받고, 사생활 보호 또한 할 수 있습니다.
베란다를 확장하지 않은 집이라면 베란다 문을 열고 들락날락 할 일이 많을 것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커튼을 추천합니다. 다닐 때마다 블라인드를 걷는 것은 굉장히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블라인드를 꼭 설치하고 싶다면 거실이 아닌 가장 바깥 창문인 베란다 샷시 쪽에 아예 블라인드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안방 또는 방
일단 방은 거실에 비해 방의 창문은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안방이냐 방이냐에 따라서 취침을 하는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공간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잠을 자는 안방인 경우 숙면을 위해 암막 커튼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숙면 관련 인테리어를 좀 더 신경쓰는 분들은 위 정보 참고하셔서 안방 인테리어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커튼, 블라인드 중 어떤 걸 우리집 창문에 설치할지 고르셨나요? 거실, 안방, 공부방 등 장소에 따라, 또는 필요에 따라 알맞은 제품 결정하셨기를 바랍니다.
근데 블라인드나 커튼 하나를 골랐다고 하더라도 그 중에서 뭐사지? 블라인드 커튼 종류도 다양한 거 아니야?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라인드와 커튼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다뤄 놓았습니다.
기타 인테리어 관련 다양한 정보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in 1 무풍 에어컨 추천 삼성 LG 브랜드 제품 비교 (0) | 2024.05.07 |
---|---|
부산 홈리빙 & 생활용품전시회 무료 사전등록, 이벤트, 전시품목 (0) | 2024.03.29 |
극세사 vs 구스 이불 보온성, 관리, 가격, 후기 비교 (0) | 2023.12.06 |
겨울 필수품 구스 이불 추천, 인기 브랜드부터 가성비까지 (0) | 2023.12.01 |
서울 가구 인테리어 박람회 추천 동아 전람 aTcenter (0) | 2023.11.24 |